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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에 체중 관리하고 싶다면? ‘이것’ 드세요

코로나19로 인해 연말 모임은 줄어들었지만 연말을 기념해 집에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거나, 배달 음식을 시켜 먹는 등 먹는 양이 늘어난다. 반면, 추운 날씨 때문에 활동량은 줄어들어 체중이 증가할 확률이 높아진다. 벌써 연말에 살이 찔 걱정에 한숨부터 나오는 사람들을 위해 희소식이 될만한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영양회보(journal nutrition bulletin)에 발표된 영국 리버풀 대학교(university of liverpool) 조앤 a. 해롤드(joanne a. harrold) 교수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다이어트 중에 ‘푸룬(말린 자두)’을 많이 먹으면 식욕 조절과 억제에 도움을 주고, 심지어 체중감량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푸룬을 간식으로 먹으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해롤드 교수 연구팀은 푸룬의 효과를 두 가지 단계로 나누어 조사했다. 첫 번째는 실험 기간 동안 푸룬과 건포도, 젤리와 같은 간식을 먹은 참가자들의 반응을 비교했다. 그 결과, 일반적으로 푸룬을 먹은 사람이 다음 식사에서 가장 적은 칼로리를 소비했다. 푸룬을 간식으로 먹은 사람들은 ‘하루종일 허기가 지지 않아 식사할 때 많이 먹지 못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두 번째는 12주간 체중감량 프로그램을 마친 사람들이 감량한 체중을 조사했다. 참가자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어 한 그룹은 매일 가벼운 간식으로 푸룬을 먹었고, 다른 그룹은 여러 개의 건강한 간식 중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해 먹었다. 그 결과 두 그룹의 총감량 체중의 차이는 크지 않았지만, 푸룬 간식을 먹은 참가자들이 약 0.5kg 정도 더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푸룬 간식을 먹은 참가자들은 ‘살을 빼는 것이 더 수월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푸룬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푸룬은 ‘천연 프리바이오틱스’라 불릴 정도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에 따라 장에 있는 노폐물과 유해균을 비롯한 찌꺼기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배출시킨다. 또한 푸룬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어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고,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변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단,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하이닥 영양상담 윤성원 영양사는 “푸룬처럼 말린 과일은 당도가 높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라고 설명한다. 또한 푸룬이 몸에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에 약 10개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푸룬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물과 함께 먹으면 배변 활동이 더욱 원활해질 수 있도록 돕는다.도움말= 하이닥 영양상담 윤성원 (영양사)